[뉴스클립] Special Knowledge <572> 시청률 조사의 모든 것

[뉴스클립] Special Knowledge <572> 시청률조사 모두 중앙일보 입력 2015.04.1600:02 업데이트 2015.04.16 11:01 지면 보기

[뉴스클립] Special Knowledge <572> 시청률조사 모두 중앙일보 입력 2015.04.1600:02 업데이트 2015.04.16 11:01 지면 보기

폰·지 우크라이나 기자인지, 텔레비전 시청률 조사가 체감 인기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아 적이 없어요?만약 당신의 집에 유선 전화가 없으면 당신은 시청률 조사 패널에는 되지 않아요.시청률 조사 대상 가구를 유선 전화만으로 뽑는 때문입니다.VOD(재방송)은 물론 컴퓨터와 이동 중 스마트 폰과 태블릿으로 바라보는 시청률도 현행의 조사에서는 반영되지 않습니다.현재의 시청률 조사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서 살펴봅니다.약점 투성이의 텔레비젼 시청률 역대 국내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최고 시청률은 무엇일까?바로 1000만 영화”국제 시장”에도 출연한 1983년 KBS이산 가족 찾기 특별 생방송이다.453시간 동안 진행된 생방송으로 약 1만명의 이산 가족을 만났다.시청률은 78%.텔레비전을 갖고 있는 국민 10명 중 8명 가까이를 봤다는 것이다. 과연 정확히 집계된 것일까?한국의 시청률 조사는 65년부터 시작됐다.”어제 TBC드라마 『 갈대 』을 보셨습니까?”와 전화, 면접을 통해서 듣는 방식이었다.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부정확했다.그 뒤 90년대 들어 컬러 텔레비전이 일반화하고 시청률 조사도 한 걸음 전진하다.시청 기록을 보존한다”피플 미터”가 등장한 것이다.패널 텔레비전에 설치된 장치인 피플 미터는 누가 어떤 프로그램을 봤는지를 데이터로서 기록한다.91년 MBC드라마”사랑이란 뭐?”의 시청률은 64%였다.피플 미터를 이용했다는 점에서 이산 가족 찾기의 시청률보다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그러나 이 당시의 패널은 서울 지역 300가구에 불과했다.전 국민을 대표하는 시청률이라는 말은 여전히 미흡했던 것이다. 오늘은 어떨까?국내 시청률 조사 기관은 닐슨 코리아 TNmS의 2곳이다.여전히 피플 미터를 이용한다.전국에 분포된 패널 3000~4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다.새벽”대구에 사는 22세의 여대생이 IPTV를 통해서 토요일 저녁 7시부터 MBC무한 도전을 43분간 시청한 “라는 시청 기록이 통신망을 통해서 조사 기관에 전송된다.통계학적 보정을 거친 뒤 마지막 시청률이다.

봉지욱 기자인지 TV 시청률 조사가 체감 인기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습니까? 만약 당신의 집에 유선 전화가 없다면, 당신은 시청률 조사 패널이 될 수 없습니다. 시청률 조사 대상 가구를 유선전화로만 고르기 때문입니다. VOD(재방송)는 물론 PC나 이동 중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보는 시청률도 현행 조사에서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현재 시청률 조사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약점투성이 TV 시청률 역대 국내 TV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은 무엇일까? 바로 1000만 영화 국제시장에도 출연했던 1983년 KBS 이산가족 찾기 특별 생방송이다. 453시간 동안 진행된 생방송에서 1만여 명의 이산가족이 상봉했다. 시청률은 78%. TV를 갖고 있는 국민 10명 중 8명 가까이를 봤다는 것. 과연 정확하게 집계됐을까? 한국의 시청률 조사는 1965년부터 시작됐다. 어제 TBC 드라마 아시 봤어요?라고 전화나 면접을 통해 묻는 방식이었다. 기억에 의존하다 보니 부정확했다. 이후 90년대 들어 컬러TV가 보편화되면서 시청률 조사도 진일보한다. 시청 기록을 보존하는 피플미터가 등장한 것이다. 패널 TV에 설치된 장치인 피플미터는 누가 어떤 프로그램을 봤는지 데이터로 기록한다. 91년 MBC 드라마 사랑이 뭐야의 시청률은 64%였다. 피플미터를 이용했다는 점에서 이산가족 찾기 시청률보다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당시 패널은 서울지역 300가구에 불과했다. 전 국민을 대표하는 시청률이라고 하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던 것이다. 오늘은 어떨까? 국내 시청률 조사기관은 닐슨코리아, TNmS 두 곳이다. 여전히 피플미터를 이용한다. 전국에 분포하는 패널 30004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이른 아침 ‘대구에 사는 22세 여대생이 IPTV를 통해 토요일 저녁 7시부터 MBC 무한도전을 43분간 시청했다’는 시청기록이 통신망을 통해 조사기관으로 전송된다. 통계학적 보정을 거친 뒤 최종 시청률이 된다.

https://www.youtube.com/shorts/IaK86KvyipU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