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글씨는 내가 떼지 않는다

오하시베텔스 만주홍글씨 (통합논술다지식세계명작040) 저자미등록출판미등록

오하시베텔스 만주홍글씨 (통합논술다지식세계명작040) 저자미등록출판미등록

<주홍 글씨>라는 단어가 너무 강렬하에서 잊기 어렵다. 그것은 단지 주 글이라는 단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느낌보다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때문이다. 원제는 “The Scarlet Letter”이다. 주의 편지와 비슷하지만 좀 더 정확한 번역은 주홍 글씨가 맞고 있다고 한다. 번역을 잘못된 대표적인 사례로 한다. 주 문자는 A이다. A는 Adultery의 약어로 간통이라는 뜻이다. 이 단어가 주는 느낌이 너무 강하고 주 문자라고 해도 자연스럽게 뭔가 커다란 느낌이 강해진다.제가 뭔가 착각을 했는지와 글자를 가슴에 인두 같은 것으로 새기는 줄 알았다. 평생 사라지지 않게 새겨졌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어 보면 그런 노동 시간 단축 기간에 커다란 고통을 줄 수 있고도 얼마든지 속이고 살 수 있다. 옷을 입으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하고 옷을 입은 후에 A표지를 붙여서 확실히 인식시킨다. 한편으로는 다른 마을에 가서 살아도 되는데 그런 시도는 왜 안 하는지도 생각했지만 당시 시대 상황을 보면 여성이 아이를 데리고 이주하기는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책이 시작되자마자 즉각 헤스터 프린이 아이를 데리고 사람들에게 공개 재판을 받는 장면이 나온다. 당사자가 누군지 밝히라고 한다. 아이를 데리고 있고, 다르게 남편이 있다. 이 부분에서 소설은 과히 친절하지도 잘 가르치지 않는다. 누구도 남편이 누구인지 모른다. 그렇다면 아이가 미남자의 어린애일지 모르는데. 아마 남편은 동네에 없는 것 같은데 아이가 나오고, 이를 추궁하겠다고 헤스터가 침묵한 게 아닌가 추측하지만 그 부분은 전혀 설명되지 않는다.끝까지 헤스터는 아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가르치지 않는다. 그런 가운데 한 인물이 헤스터에 다가온다. 재판을 통해서 주 문자는 바르며 일단 불쌍한 것으로 거주시킨 결과 후였다. 지 링 워스라는 의사였다.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다 재판 날 바로 여기에 도착했다. 그는 조용히 헤스터에게 털어놓지 말라고 하면서 아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추궁한다. 지 링 워스는 헤스터의 진짜 남편이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이미 찢어지고 있었다. 정확히 뭐가 잘못됐는지도 묘사되지 않았다.다만 지 링 워스가 나쁜 놈이라는 뉘앙스로 묘사된다. 자신이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꼭 아이의 아버지를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상식적으로 헤스터가 일절 입을 다물고 있는데 어떻게 아느냐는 의문도 있다. 사실 소설의 초반에 헤스터를 교수대에 두고 참수하려 했다. 끝까지 침묵한 헤스터를 허용한 것은 아니지만 아이도 있으니까 살게 했을 뿐이다. 그 재판에서는 소설의 주요 인물 전원이 출연한다. 책을 읽은 뒤 그 재판에서 이미 모든 것이 드러났다는 사실을 깨달을 뿐이다.

그 후 수년이 지난 뒤 헤스터는 여전히 해당 마을에 거주한다. 여전히 그는 어디에서나 옷에 A의 표식을 달고 있다. 누구나 보자마자 알게 표식은 눈에 띈다. 딸 펄은 아주 잘 자랐다. 소설에서 느껴지는 펄은 아이 다움도 있지만 일부에서 묘사와 설명을 그렇게 한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는데, 조금 후회되거나 장난기가 났다. 아이답게 호기심이 강하고 궁금한 것은 참을 수 있을지 모른다. 어머니가 하는 A표시를 집요하게 추궁하고 헤스터가 하지 않으면 오히려 불안하게 생각한다.남한테 안 좋은 표지인 A가 펄은 오히려 가장 가까운 어머니의 표지가 되어 버렸다. 아서·디 무즈데ー루은 교회의 목사이다. 꽤 잔소리가 잘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망을 얻고 있다. 대신 건강이 나쁜 그를 의사가 하고 있다. 그의 시가 헤스터의 남편인 치링그와ー스이다. 지 링 워스는 아서를 돌보고 있다. 진실은 나중에 드러난다. 왜 그렇게 지 링 워스가 아서의 바로 옆에 항상 근처에 있는 것? 어떤 징후나 느낌도 소설의 중반까지 나오지 않는다.헤스터는 A라는 표지를 가슴에 달고 걷는 것을 제외하면 어떤 사람보다 착실하고 선량하게 살고 있다. 어떤 욕심도 내지 않고 담백하게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사람들을 돕고 산다. 자연스럽게 평판이 올랐다. 여전히 헤스터 주변에 함부로 갈 수는 없지만 심적으로 모두 헤스터를 이웃으로 환영하고 있다. 근처에 가는 게 남의 눈치가 보여서 가까이 가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이런 사실은 나중에 가면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난다.이 소설이 나왔을 때나 지금이나 변함 없이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다. 특히 남녀의 사랑을 너무 미묘하게 함부로 말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런 부분은 시대와 사회와 문화와 국가와 부족 등으로 바뀐다. 도덕 여부는 시간이 갈수록 달라질 수 있다. 과거에 했던 어떤 부분은 이제 와서 야만적이고 비인간적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당시의 시대에는 당연했다 것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헤스터는 어떤 의미에서 자신의 사랑을 지켰는지 자식을 지켰는지 확실하지 않는다.끝까지 자신이 감수하고 누설하지 않기로 마음에 담아 간다. 소설에서는 심리 묘사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거의 나오지. 헤스터가 어떤 생각을 하고 감정이며, 살아가면서 느끼는 점을 거의 가르치지 않는다. 묵묵히 펄을 데리고 살며 감개 깊은 생활한다.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펄 이외는 없어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헤스터는 그 자체가 엄청난 형벌이었던 것 같다. 평생을 그렇게 살아왔고 살다 보면 책에서는 묘사한다.그렇게 살아 나갈지에 대해서 놀라운 것은 놀라운 일이다. 게다가 다른 곳에 가서 새 인생을 살아갈 수 있었다. 그러면 낙인 찍힌 삶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그래도 왜 스스로 그 굴레를 벗지 않고 기꺼이 안고 살아가기로 했나 나로서는 솔직히 이해 못 했다. 그런데 소설을 끝까지 읽어 보면 해피 엔딩은 아닐까 싶다. 누가 뭐래도 헤스터는 주관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인생을 살아간다. 그러고 보면 끝까지 살아남은 사람이 승자 같다.

그 후 몇 년이 흐른 뒤 헤스터는 여전히 해당 마을에 거주한다. 여전히 그는 어디서나 옷에 A 표지판을 붙이고 있다. 누구나 보자마자 알 수 있듯이 표지판은 눈에 띈다. 딸 펄(はル)은 매우 잘 자랐다. 소설에서 느껴지는 펄은 어린이스러움도 있지만 일각에서 묘사와 설명을 그렇게 하지 않았나 싶은데 조금 돌아보이기도 하고 장난기도 했다. 아이답게 호기심이 강하고 궁금한 것은 참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엄마가 하는 A표지판에 대해 집요하게 추궁하고 헤스터가 하지 않으면 오히려 불안해한다.남들에게는 좋지 않은 표지판인 A가 펄에게는 오히려 가장 친숙한 엄마 표식이 되고 말았다. 아서 딤스데일은 교회 목사다. 꽤 설교를 잘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망을 얻고 있다. 대신 건강이 나빠서 그를 돌보고 있다. 그의 시가 헤스터의 남편인 칠링워스다. 칠링워스는 아서를 돌보고 있다. 진실은 나중에 밝혀진다. 왜 그렇게 칠링워스가 아서 바로 옆에 항상 가까이 있을까. 어떤 징후나 느낌도 소설 중반까지 나오지 않는다.헤스터는 A라는 표지를 가슴에 달고 다니는 것을 제외하면 그 어떤 사람보다 착실하고 착실하게 살고 있다. 어떤 욕심도 내지 않고 담백하게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며 살아간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사람들을 돕고 산다. 자연스럽게 평판은 올라갔다. 여전히 헤스터 주변에 함부로 갈 수는 없지만 심적으로 모두 헤스터를 이웃으로 환영하고 있다. 가까이 가는 것이 남의 눈치가 보여서 가까이 가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이런 사실은 뒤로 갈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난다.이 소설이 나왔을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다. 특히 남녀의 사랑에 대해 너무 미묘하게 함부로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시대와 사회와 문화와 국가와 부족 등에 따라 달라진다. 도덕성 여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과거에 했던 어떤 부분은 이제 와서 야만적이고 비인간적이라는 얘기를 한다. 당시 시대에는 당연했던 것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헤스터는 어떻게 보면 자신의 사랑을 지켰는지, 아이를 지켰는지 확실치 않다.끝까지 자신이 감수하고 발설하지 않을 것을 명심해 간다. 소설에서는 심리 묘사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거의 나와. 헤스터가 어떤 생각을 하고 감정이며 살아가면서 느끼는 점을 거의 알려주지 않는다. 묵묵히 펄을 데리고 살며 감회 깊게 생활한다.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펄 말고는 없기 때문에 사회적 동물인 인간 헤스터에게는 그 자체가 엄청난 형벌이었다고 생각한다. 평생을 그렇게 살아왔고 살아간다고 책에서는 묘사한다.그렇게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놀라운 것은 놀라운 일이다. 게다가 다른 곳에 가서 새롭게 인생을 살아갈 수도 있었다. 그렇게 되면 낙인찍힌 삶에서 벗어나 자유로울 수 있었다. 그런데도 왜 스스로 그 굴레를 벗지 않고 기꺼이 안고 살기로 했는지 나로서는 솔직히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런데 소설을 끝까지 읽어보면 해피엔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누가 뭐래도 헤스터는 주최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산다. 그러고 보면 끝까지 살아남은 사람이 승자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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